용매 '아이소부티로니트릴'(isoB
작성자  (211.♡.139.236)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17일 최남순·홍승범 교수 공동연구팀이리튬이온 배터리의리튬이온 이동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전해질 용매 '아이소부티로니트릴'(isoBN)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전기차에 쓰이는리튬이온 배터리는 양극, 음극, 액체전해질로 구성된다.


기존에는 주로 에틸렌 카보네이트(EC).


배터리를 충전하면 전해질이 분해되며 배터리 핵심 요소인 음극 계면층(SEI)이 만들어진다.


기존에 사용되던 전해질인 에틸렌 카보네이트는 점성이 높고 음극 계면층의 결정립이 커서리튬이온의 이동을 방해했다.


연구팀은 새로운 전해질을 사용해리튬이온 이동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찾았다.


KAIST는 생명화학공학과 최남순 교수팀이 신소재공학과 홍승범 교수팀과 협력연구를 통해 상온에서 15분 내로 고속 충전이 가능하고, 300회 충·방전 후에도 94.


2%의 성능을 유지하는리튬이온 배터리 전해질 기술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 최신호에.


연구진은리튬이온과 약한 결합을 하는 isoBN 용매 도입을 통해 EC 전해질 대비 55% 낮은 점성(1.


https://wstechnopark.co.kr/


52 cP), 54% 높은 이온전도도(12.


80 S/cm)를 가지는 고이온 전달성 전해질 시스템을 개발했다.


연구결과, isoBN 전해질은리튬이온의 탈용매화 에너지를 크게 감소시켜 15분 고속 충전 300회 사이클에서도 음극.


연구진은리튬이온과 약한 결합을 하는 isoBN 용매 도입을 통해 EC 전해질 대비 55% 낮은 점성(1.


52 cP), 54% 높은 이온전도도(12.


80 S/cm)를 가지는 고이온 전달성 전해질 시스템을 개발했다.


연구결과 isoBN 전해질은리튬이온의 탈용매화 에너지를 크게 감소시켜 15분 고속 충전 300회 사이클에서도.


연구진이 개발한 isoBN은리튬이온과 약한 결합을 형성하는 특성이 있어 EC 전해질보다 55% 낮은 점성과 54% 높은 이온전도도를 가진다.


이 기술을 적용한 배터리는 15분 고속 충전으로 300회 사이클을 진행해도 94.


2%의 높은 용량 유지율을 보였다.


또한 원자간력 현미경의 전기화학적 변형 현미경을 통해 전해액.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최남순·홍승범 교수 공동연구팀이리튬이온 배터리의리튬이온 이동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전해질 용매 ‘아이소부티로니트릴(isoBN)’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전기차 등에 쓰이는리튬이온 배터리는 크게 양극과 음극, 액체 전해질로 구성된다.


청렴인권경영연구소 대표가 이날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임직원 행동강령, 공익신고자 보호법, 공공재정환수제도 등 청렴 관련 법률에 대해 강의했다.


GIST는 오는 5월과 7월에도 청렴교육을 추가로 실시할 예정이다.


■ GIST는 김형진 화학과 명예교수는 오는 18일 광양시청 대회의실에서 ‘리튬이온전.


국내연구기관도 코발트가 없는 방향으로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에 나섰다.


서동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신소재공학과 교수연구팀은 지난해 울산과학기술원(UNIST), 캐나다 맥길대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니켈, 코발트 없이 에너지 밀도가 40% 향상된 망간 기반의 고성능 차세대리튬이온전지 양극을 개발했다.


공동연구팀은리튬이온과 약한 결합을 하는 아이소부티로니트릴 용매를 도입해 음극 계면층 형성을 최적화하고,리튬이온 이동성을 높여 이온전도도를 54% 높인 전해질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개발한 시스템은 고속 충전 시간을 기존 30분에서 15분으로 절반 줄였으며, 300회의 충·방전에도리튬전착.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총 게시물 3,570 개, 페이지 1 RSS 글쓰기
제목 작성자
의 업데이트, 투명성 증가 및 N
에 가면 배달 음식을 시켜먹 N
가능한 소재에 대한 꾸준한 노력을 N
면담 이후 자신의 SNS를 통해 "큰 N
참여했기에 처음 미술 감독 제 N
로 세계 최고의 무대에 우뚝 N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길을 잃은 N
'를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N
락 사고로 20대 여성 관중 A N
시했고, 제약사로부터 받는 리
산 거래정보를 온라인광고플랫폼에
1천만달러를 수주해 연간 목표(
4월 16일, ‘경기미래세대재
방사능물질인 세슘이 검출되는 비
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은 연간 52
게시물 검색